posted by drunkenstein 2011. 4. 21. 15:55


 프로젝트명  교육과학기술부 건국 60주년 기념 캠페인 "나라와 민국이의 시간여행"
 프로젝트 기간  2008. 9 ~ 2008. 12
 프로젝트 성격  건국 60주년 기념 컨텐츠 "나라와 민국이의 시간여행" 프로모션
 Role  온라인 광고 기획/집행
 프로모션 기획/운영 


(진행되던걸 넘겨받은 것이긴 하지만)최초로 단독 진행한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 이후로 1년반 가량 팀내에서 교과부 프로젝트를 전담하게 되었던 지라
나름대로 개인적으로는 의미 있었던 프로젝트이다.

정부부처들에서는 2008년 광복절을 '건국 60주년' 이라고 해서 광복절 행사를 비롯한 여러 가지
기념행사들을 준비했었다.
이 '시간여행' 이라는 컨텐츠도 그러한 행사들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으로,
정부수립에서부터 2008년까지 대한민국 정부에 일어났던 여러 가지 사건들을 시간여행이라는 소재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소개시킬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건국 60주년' 이란 용어 자체는 나중에 신나게 까이면서(임시정부 시대를 무시한다는 지적)
슬그머니 빼버리긴 했지만, 어찌 되었건 컨텐츠는 많은 초등학교에서 교육자료로 쓰이는 등
괜찮은 반응을 보여주었다.


내가 담당한 업무는 이 컨텐츠를 알리고 홍보하는 것이었다.
원래 이런 것들이 컨텐츠의 질과는 상관없이 딱 묻히기 좋은 것들이라
컨텐츠에 추가적으로 경품 이벤트를 마련하고 교육매체 위주로 광고를 집행하였다.
물론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 이벤트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작은 규모였지만,
'교육과학기술부' 라는 이름값과 함께
주요 매체로 선택한 EBS의 이름값 덕분에 'EBS가 준비한 교육 컨텐츠' 라는 오해 아닌 오해를 받으며
괜찮은 성과를 이루어 내었다.

사실 기획이 다 되어 있는 상태에서 나는 집행만 담당하였는데,
리포팅을 데일리로 작성한 덕분에 리포팅에 대한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쌓을 수가 있었다.